1. Servlet (서블릿)
서블릿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반환하는 Servlet 클래스의 구현 규칙을 지킨 자바 웹 프로그래밍 기술을 말한다.
간단하게 서블릿은 자바를 사용해 웹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다.
클라이언트가 어떤 요청을 하면 그에 대한 결과를 다시 전송해줘야 하는데, 이러한 역할을 하는 자바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로그인하려고 할 때 사용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누른다. 그때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하고 다음 페이지를 띄워줘야하는데 이 역할을 수행하느 것이 서블릿(Servlet)이다.
Servlet 특징
1.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해 동적으로 작동하는 웹 어플리케이션 컴포넌트
2. HTML을 사용해 요청에 응답함
3. Java Thread를 이용해 동작함
4. MVC 패턴에서 컨트롤러로 이용됨
5. HTTP 프로토콜 서비스를 지원하는 javax.servlet.http.HttpServlet 클래스를 상속받음
6. UDP보다 처리 속도가 느림
7. HTML 변경 시 Servlet을 재컴파일해야하는 단점이 있음
2. 서블릿의 동작 과정
클라이언트가 웹 서버에 요청하면 웹 서버는 그 요청을 톰캣과 같은 WAS에 위임한다. 그러면 WAS는 각 요청에 해당하는 서블릿을 실행한다. 그리고 서블릿은 요청에 대한 기능을 수행한 후 결과를 반환해 클라이언트에 전송한다.
1. 클라이언트 요청
2. HttpServletRequest, HttpServletResponse 객체 생성
3. web.xml이 어느 서블릿에 대한 요청인지 탐색
4. 해당하는 서블릿에서 sevice() 메소드 호출
5. doGet() 혹은 doPost() 호출
6. 동적 페이지 생성 후 ServletResponse 객체에 응답 전송
7. HttpServletRequest, HttpServletResponse 객체 소멸
web.xml: 서블릿을 작성했다면 해당 서블릿을 사용자가 요청한 경로와 맵핑시켜야 WAS에서 맵핑된 정보를 읽어서 브라우저에서 해당 URL로 HTTP요청 시 해당 서블릿으로 요청을 전달해 줄 수 있다. 소스를 분석할 때도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할 부분이다. 톰캣을 예로 들면 웹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처리에 대해 정의된 환경 설정 파일이 server 디렉터리의 web.xml에 있다.
서블릿 형식
public class MyServlet extends HttpServlet {
@Override
public void init() {
...
}
@Override
public void doGet(HttpServletRequest req, HttpServletResponse resp) {
...
}
@Override
public void destroy() {
...
}
}
3. 서블릿의 생명 주기
서블릿도 자바의 클래스이므로 실행하면 초기화부터 서비스 수행 후 소멸하기까지의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을 서블릿의 생명 주기라고 하며 각 단계마다 호출되어 기능을 수행하는 콜백 메서드를 서블릿 생명 주기 메서드라고 한다.
1.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들어오면 컨테이너는 해당 서블릿이 메모리에 있는지 확인하고 없는 경우 init() 메서드를 호출하여 메모리에 적재한다. init()은 처음 한 번만 실행되기 때문에 서블릿의 쓰레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오버라이딩하여 구현하면 된다.
실행 중 서블릿이 변경될 경우, 기존 서블릿을 destroy()하고 init()을 통해 새로운 내용을 다시 메모리에 적재한다.
2. init()이 호출된 후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서 service() 메소드를 통해 요청에 대한 응답이 doGet()과 doPost()로 분기된다. 이때 서블릿 컨테이너가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오면 가장 먼저 처리하는 과정으로 생성된 HttpServletRequest, HttpServletResponse에 의해 request, response 객체가 제공된다.
3. 컨테이너가 서블릿에 종료 요청을 하면 destroy() 메소드가 호출되는데 마찬가지로 한 번만 실행되며, 종료 시에 처리해야하는 작업들은 destroy()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해서 구현하면 된다.
서블릿 생명 주기 메서드
- 초기화: init()
- 서블릿 요청 시 맨 처음 한 번만 호출된다.
- 서블릿 생성 시 초기화 작업을 주로 수행한다.
- 작업 수행: doGet(), doPost()
- 서블릿 요청 시 매번 호출된다.
- 실제로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 종료: destroy()
- 서블릿이 기능을 수행하고 메모리에서 소멸된 때 호출된다.
- 서블릿의 마무리 작업을 주로 수행한다.
4. 서블릿 컨테이너
서블릿 컨테이너란 구현되어 있는 servlet 클래스의 규칙에 맞게 서블릿을 담고 관리해주는 컨테이너이다.
클라이언트에서 요청을 하면 컨테이너는 HttpServletRequest, HttpServletResponse 두 객체를 생성하여 post, get 여부에 따라 동적인 페이지를 생성하여 응답을 보낸다.
댓글